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두한증 머리 땀 관리방법

by 아름드리50 2024. 7. 25.
반응형

몸의 체온을 낮추기 위해 꼭 필요한 땀이지만 땀이 나는 부위나 양에 따라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에 땀이 많이 나면 머리카락이 젖어 손질한 머리를 망치기도 하고 얼굴로 땀이 흘러 불편하게 됩니다. 머리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체질에 따라서 혹은 나이와 호르몬에 따라서 땀의 양과 땀이 나는 부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땀이 상체 특히 얼굴과 목 주의에서 많이 나게 됩니다. 손과 발 등의 땀샘과 모공이 가장 먼저 막히는 탓에 남은 곳으로 땀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간혹 어떤 질환을 앓고 나면 땀을 부쩍 많이 흘린다던가 혹은 반대로 땀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신체 부위에서 땀이 나지만 그중 머리에서 땀이 나면 머리카락이 젖게 되고 애써 신경 쓴 헤어스타일을 망치거나 얼굴로 흘러내려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는 사람에게도 그리 유쾌하지는 않은데요, 다른 부위에서 땀이 나는 것보다 더 더워 보이기도 합니다. 

 

땀은 올라간 체온을 식히기 위해서 납니다. 때문에 땀이 난다는 것은 몸이 더운 것으로 주로 격렬한 운동을 하면 머리, 두피에서도 땀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체질에 따라서 다른 부위에서는 땀이 안나도 머리에서만 땀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에서도 머리에 땀이 나게 됩니다. 땀샘과 연결된 신경이 스트레스와 불안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긴장이 높은 상태라면 평소보다 땀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땀 분비는 갑상선 질환과 당뇨병 혹은 일부 감염증 등이 있을 수 있으니 병의원을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병의원 찾기

 

 

 

두한증 

 

한방에서는 머리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을 두한증이라고 하는데요, 감정적인 스트레스, 불안과 긴장 등으로 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땀을 많이 낸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이나 폐경 등 호르몬 변화가 심한 경우 그리고 청소년기에서 많은 케이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는 동안 땀을 흘려 베개가 축축하다던가 긴장, 스트레스 요소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머리에서 땀이 난다면 치료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면 중 땀을 흘리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고, 낮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자면서 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족력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환경의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의 온도와 습도, 분위기 등에 따라 더 많은 땀을 흘릴 수 있으므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두한증은 시원한 환경을 유지하는 등의 생활 패턴의 변화를 통한 개선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다면 의학적인 치료를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리 방법

 

땀 분비에 가장 효과적인 관리 방법은 시원함과 청결 유지입니다. 이미 땀을 많이 흘린 뒤라면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씻어서 땀과 노폐물을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모자나 양산 등으로 머리로 직접 내리쬐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평소에 시원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나 두피는 물론이고 신체를 시원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통풍이 잘되며 땀 흡수를 돕는 옷차림을 하도록 합니다. 

 

특히 운동 중에는 머리와 얼굴에 땀이 더 많이 날 수 있는데요, 땀 흡수를 도와줄 수 있는 헤어밴드를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절한 수분 보충을 해주시고 평소에 스트레스나 긴장 등의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가급적이면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료나 술(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하고 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 역시 땀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체중과 체형을 유지하는 것도 땀 관리에 좋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다한증, 왜 나만 땀이 많을까? 영상보기>

 

 


 

 

하지만 일반적인 생활 패턴으로도 머리의 땀이 개선되지 않고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나 외과적인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07.20 - [분류 전체 보기] - 겨드랑이 땀 많이 나는 이유 대처방법

 

겨드랑이 땀 많이 나는 이유 대처방법

인간이라면 체온조절을 위해 땀을 흘리는 것은 정상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특정 부위에 땀이 유난히 많이 난다던가, 특유의 냄새가 있다면 곤란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겨드랑이에 땀

infoonearth.com

 

2024.07.23 - [분류 전체 보기] -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냄새로 알 수 있는 병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입냄새로 알 수 있는 병

입냄새는 본인도 괴롭고 상대방도 불쾌하게 만듭니다. 입냄새가 나는 원인 그리고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또 다른 질환이 있을 경우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

infoonearth.com

 

 

 

 

 

반응형